자동차 자가 정비에 대하여
요즘 정비소의 정비 비용의 금전적인 부담으로 인해서 자동차를 자가 정비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자가 정비를 뜻하는 DIY도 혼자서 할 수 있는 허용 범위가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도 정비 자격이 있는 자격증이 있어야 할 수 있는 만큼 일반인이 할 수 있는 자동차 정비의 범위가 있고 만약 허용 범위 이외에 정비를 하게 되면 불법이 될 수 있습니다.
DIY의 뜻
많은 사람들이 자가 정비를 하는데 DIY라고 많이들 표현합니다. DIY의 뜻은 Do It Yourself라는 뜻으로 혼자서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셀프 생활 양식
셀프를 이용하는 생활 양식은 우리 주위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은 물은 셀프가 있습니다. 자동차 관련해서는 셀프 주유소, 셀프 세차장은 굉장히 많이 볼 수 있는 일상으로 자리 잡았고 최근에는 셀프 정비소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불법 자가 정비
하지만 이렇게 셀프로 정비를 하는 것도 불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로 일반인이 셀프로 할 수 있는 범위를 정해두었고 전문 자동차 정비 자격증을 소유한 사람만이 모든 자동차 정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디까지 자가 정비가 허용되는 것일까요?
자가 정비를 하는 이유
자동차를 자가 정비 하는 이유는 자동차를 스스로 정비하면서 공임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자신의 차량 관리에 조금 더 신경을 쓸 수 있고 차량이 갑작스럽게 고장이 난 경우에도 어떤 점이 문제인지 알게 될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자동차 정비는 일반인이 바로 할 수 있는 쉬운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정비 자격증을 취득해야 정비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자동차 정비 허용 범위
자동차 정비는 자동차에 대해 아무리 잘알고 있다고 해도 무자격자인 운전자가 정비를 할 수 있는 부분은 한정적입니다. 따라서 자동차관리법에 따라서 자동차 정비 자격을 갖추지 않은 사람이 정비할 수 있는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엔진
에어클리너엘리먼트의 교환
오일펌프를 제외한 윤활장치의 점검,정비
디젤분사펌프 및 가스용기를 제외한 연료장치의 점검,정비
냉각장치의 점검,정비
머플러의 교환
동력전달장치
오일의 보충 및 교환
엘셀레이터 케이블의 교환
클러치 케이블의 교환
제동장치
오일 보충 및 교환
브레이크 호스,페달 및 레버의 점검,정비
브레이크라이닝의 교환
주행장치
허브베어링을 제외한 주행장치의 점검,정비
헤브베어링의 점검,정비(브레이크 라이닝의 교환작업을 하는 경우에 한함)
완충장치
다른 장치와 분리되어 설치된 쇽업쇼바와의 교환
전기장치
전조등,속도표시등 및 고전원전기장치를 제외한 전기장치의 점검,장비
기타
안전벨트를 제외한 차내 설비의 점검,정비
판금, 도장 및 용접을 제외한 차체의 점검, 정비
세차 및 섀시 각부의 급유
허용 범위 확인하기
법령에서 허용되지 않은 부분을 일반인이 직접 정비하게 될 경우 불법이기 때문에 위 내용을 꼭 확인하여 자신이 정비할 수 있는 부분인지 확인하고 자가 정비를 해야합니다.
자가정비 할 수 있는 보편적인 것
그렇다면 이렇게 정비 가능한 내역 중에서 자가 정비를 할 수 있는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 자가 정비를 도전하면서 가장 먼저 하게 되는 정비 중 하나는 각종 오일류 교환입니다. 오늘은 엔진 오일과 브레이크 오일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엔진 오일
엔진 오일은 주기적으로 교환해야하는 오일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의 사용량에 따라서 자주 교환하기도 합니다. 엔진 오일만 알맞은 시기에 갈아줘도 자동차 관리는 굉장히 수월해집니다. 엔진 오일은 엔진 작동시 엔진 부품간의 마찰과 열을 줄여주어 엔진의 수명을 연장시켜주고 부품의 마모와 부식을 방지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만큼 엔진오일의 주기적인 관리와 교체는 필수적입니다.
엔진오일을 교환하기 위해선 차량 내부의 오일을 빼내야합니다. 이때 자동차 하부에 있는 오일팬의 드레인 볼트를 풀어 엔인 오일을 빼줘야하는데 자동차를 들어올리는 잭이 있다면 더 수월하게 뺄 수 있습니다. 셀프 정비소에서 작업시 리프트를 빌리면 더욱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오일을 비워냈으면 오일을 채우면 되고 오일 필터를 분리하여 오일 필터를 새것으로 교환하고 자동차를 지면으로 내린 뒤 엔진 오일의 정량 만큼 엔진오일을 주입하면 끝입니다.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오일은 브레이크 작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가 작동하는 여부와 굉장히 밀접한 관계이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시간이 지날수록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주기적으로 브레이크 오일의 수분도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도를 체크하여 3% 이상이 되면 교환하는 것이 좋고 브레이크 오일은 주기적으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에 수분이 생기게 되면 유압이 제대로 되지 않아 제동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브레이크 오일 점검 방법은 보닛을 열어서 브레이크 오일 탱크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보통 핸들과 가까운 쪽에 위치하는 편이며 오일 탱크의 표면 표시가 MIN과 MAX 사이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오일의 위치가 MIN아래면 오일 부족 MAX위면 오일 과다입니다. 이때 역시 브레이크 오일도 규격에 맞는 제품을 사용해야합니다.
특히 브레이크 오일은 공기와 오래 노출될 경우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교환시 공기에 오래 노출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자가 정비 주의 사항
자동차 자가 정비를 하고 나서도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특히 오일류 교환을 하고 난 뒤 생기는 교환한 오일을 처치하기가 굉장히 곤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가 정비는 전문적이지 않은 일반인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화간 정비 수칙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자가 정비
자동차는 안전이 제일 중요한 만큼 자가 정비에서도 안전이 제일 중요합니다. 잘못된 정비로 인해서 자동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책임감 있는 자가 정비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 업체의 정비 메뉴얼을 따라서 자가 정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기물 처리 주의
오일류 교환을 하고 난 뒤 폐유, 폐부동액, 폐배터리와 같은 폐기물을 올바르게 처리해야합니다. 정비 후 나온 폐기물들은 올바르게 폐기물을 처리하는 방법이 있는데 폐기물을 그냥 무단 투기, 방류 하게 되면 불법입니다. 폐기물을 유해 폐기물로 분류되어 일반 쓰레기통이나 하수구에 버릴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정비 센터나 셀프 정비소, 전문 처리업체를 통해서 폐기물을 처리해야합니다.
무리한 자가 정비는 금물
자가 정비가 가능한 범위여도 차량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면 간단한 작업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전문적인 정비사가 있는 것이니 차량 자가 정비에 자신이 없고 어렵다고 느껴지면 정비소나 서비스 센터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공임을 아끼는 것도 좋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안전이기 때문입니다.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많이 추가하는 자동차 옵션 트렌드 알아보기 (0) | 2023.01.03 |
---|---|
신차 검수 체크 리스트 인수 전 이상유무 확인 (0) | 2023.01.02 |
운전면허증 모바일 발급 방법 갱신 영문 면허증 포함 한눈에 알아보기 (0) | 2022.12.31 |
자동차 차량용 소화기 선택법 승용차 의무 설치여부 (0) | 2022.12.30 |
자동차 배터리 방전 예방 점검 관리 하기 (0) | 2022.12.29 |